참여후기사회공헌

   “팔도 친환경 산해진미 탐험대

첫번째 탐험지 “쌀”을 테마로 경기도 이천을 다녀왔습니다.

이른 더위로 숨이 막히던 7월. 서울환경운동연합이 작년에 이어 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지원 사업으로 진행 된 건강한 친환경 먹거리 나눔을 통한 취약계층 영양개선 사업의 일환으로 진행 된 착한냠냠_팔도 친환경 산해진미 탐험대의 첫번째  탐험지로 7월 23일부터 24일까지 1박 2일 동안 경기도 이천을 다녀왔습니다.

올해부터 착한냠냠 프로그램이 테마를 가지고 전국 친환경 먹거리 산지를 찾아다는 프로그램으로 진행이 되어 첫 테마는 ‘쌀’을 테마로 옛부터 임금님 수라에 올랐다는 이천 쌀을 찾아 갔습니다. 

서울에서 출발한지 2시간만에 도착한 이천시의  ‘도니울 마을 ’. 이곳은 쌀과 농촌의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게 마을로 이곳에서 1박 2일동안 친환경 먹거리 교육과 농촌 체험을 진행하게 됩니다.

도니울 마을에 도착한 탐험대는 점심식사를 위해 소형 가마솥에 이천에 재배한 햅쌀을 가지고 밥을 짓는 교육과 함께 바ㅂ밥을 지었습니다.

밥을 처음으로 지어본 탐험대원은 그저 신기한 표정으로 가마솥을 뚫어져라 쳐다봤습니다.(아마도 너무 배가 고파서 그랬을 수도… )

       img_6242   img_6240

가마솥에 지은 밥과 함께 점심 식사를 마친 탐험대원은 잠시 휴식을 취한 뒤 다음 프로그램으로 ‘콩아 콩아 두부 좀 내어줄래?’로 두부 만들기를 하였습니다.
 콩의 주 원산지는 만주라는데 그래서인지 우리 민족과 아주 깊은 작물이라고 합니다.
       img_6264   20160723_141112
두부 만들기를 끝내고 두부가 굳어지는동안 자리 옮겨 흙탑쌓기 놀이를 하러 갔습니다.
요즘 흙을 만질 기회가 거의 없는 탐험대원들에게 참으로 새로운 시간이었지만 나중에는 조별 대항으로 가자 승부욕이 불끈…
    OLYMPUS DIGITAL CAMERA    OLYMPUS DIGITAL CAMERA
흙탑 쌓기의 여운을 뒤로하고 다음체험을 위해 모인 탐험대를 기다리시는 할머니, 할아버지들… 이름하여 ‘할머니 텃밭 체험'(할아버지도 있는데…) 조별로 할머니와 할아버지의 텃밭으로 향한 탐험대는 올해 가장 더운 날씨임에도 불구하고 구슬땀을 흘려가며 텃밭에서 여러가지 채소를 따가지고 돌아왔습니다. (헉헉 소리가 온 마을에 퍼졌다나 뭐라나…)
     img_6423    OLYMPUS DIGITAL CAMERA
텃밭에 다녀온 탐험대원들은 땀이 식기 전에 마을에서 운영하고 있는 표고버섯 농장으로 향했습니다.
마을 이장님으로 부터 표고버섯에 대한 이야기를 듣고 신기하고 재미있게 생긴 표고 버섯을 보고 있는데 갑자기 작은 통을 주시면서 이안에 표고버섯을 가져 갈 만큼 담기… 란 말이 끝나기 전에 열심히 표고버섯 담기 시작한 탐험대원들… 여기서도 승부욕 작렬… 빠지직…
     img_6521   img_6493
표고버섯 체험을 끝내고 꿀맛과 같은 저녁식사를 입으로 먹었는지 코로 먹었는지 모를정도로 흡입을 하고  드디어 숙소로 향한 탐험대원들… 숙소는 인근의 한국생산성본부 연수원에 마련되어 방을 배정받은 뒤 샤워를 끝낸 뒤… 끝난 줄 알았던 하루 일과가…. 아직 남아있었다는…
바로 우리 농산물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고 농산물에 대한 원산지에 대한 교육을 진행하였습니다. 교육에는 국립농산물 품질관리원의 김광은 주무관님께서 해주셨습니다.
   OLYMPUS DIGITAL CAMERA    img_9230
교육 프로그램을 끝으로 이천에서의 첫 프로그램이 마무리 되어 모두들 꿈나라로 뿅~
드디어 이튿날이 되어 아침식사를 간단히 한 탐험 대원들은 설래는 마음을 감출 수 없었습니다.
바로 물놀이 시간이 왔기 때문입니다.  숙소측에서 마련한 임시 풀장에서 더운 날씨에 지친 탐험대원들은 모두 물속으로 풍덩~
   20160724_082918     img_6568
신나는 물놀이를 마친 탐험대원들은 다시 친환경 산해진미를 탐험하기 위해 도니울 마을로 향했습니다.
도니울 마을에 도착한 탐험대원들은 친환경 우렁이 농법으로 자라고 있는 논을 탐험하고 우리에게 생소한 구아바 농장을 찾아 견학을 하였습니다.
특히 구아바는 열대과일이지만 우리나라에서 자라고 있다는 것이 신기하였고, 열매 뿐만 아니라 잎도 차로 해서 마신다고 해서 많이 신기하였습니다.(교육 받는 동안 마셨던 물도 구아바 차였다는 것을 여기서 알았네요…)
참고로 구아바 차는 비타민 C가 오랜지의 5배가 들어 있고 당뇨예방과 아토피 개선, 노화방지, 암 예방, 피로회복 등 매우 많은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20160724_104317    20160724_105011
구아바 농장과 우렁이 농법을 적용한 논을 다녀온 탐험대를 기다리고 있던 것은 이천의 명물 쌀찐빵…
하지만 산해진미 탐험대는 만들어진 빵을 먹지 않고 직접 만들어 먹는다는 신념아래 바로 빵을 만들기 시작하였습니다.
빵을 만들어 자기가 안먹고 집에 부모님께 가져다 드린다는 탐험대원들의 효심이 너무 착하네요.(물론 만들자마자 다 먹은 탐험대원도 있었지만….)
  img_6754    img_6812
드디어 이천에서의 첫 탐험을 마친 탐험대원들은 뿌뜻한 마음과 마을의 후한 인심을 가지고(이천쌀과, 마을 텃밭에서 딴 채소, 표고버섯 등) 서울로 향했습니다.
다음 탐험지는 ‘강’을 테마로 충북 괴산으로 탐험을 떠납니다.  벌써부터 기대가 되는 탐험이네요…
 img_6841
착한냠냠_팔도 친환경 산해진미 탐험대 문의 :
서울환경연합 후원사업팀 강사현 팀장 (02-735-7088 / shkang@kfem.or.kr)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