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후기사회공헌

[착한냠냠 – 팔도 친환경 산해진미 탐험대]

세번째 탐험지 “열매”를 테마로 지리산 창원 생태마을을 다녀왔습니다!

 

울긋불긋 산이 물들어가는 9월입니다. 착한냠냠 친환경 먹거리 캠프는 이번 달에 창원산촌생태마을을 다녀왔습니다. 지리산 함양군 마천면 창원리에 위치한 생태마을입니다. 숙소 앞마당에선 멋지게 펼쳐진 지리산을 볼 수 있습니다. 이른 아침에 모여 지리산에 도착하니 벌써 2시! 첫 프로그램으로는 마을에서 오랜 세월을 보낸 할아버지와 함께 마을여행을 했습니다. 한지 만드는 장면도 보고, 할아버지가 사는 댁 마당에 있는 옛 화장실도 보고 왔습니다. 화장실에 왜 갔냐고요? 옛날에 같이 살던 똥돼지 이야기를 해주셨답니다.

마을을 한 바퀴 돌고나서는 호두나무 할아버지 댁에 가 호두를 따는 체험을 했습니다. 호두가 잘 익어가는 계절이라 호두나무에 호두가 많이 열려 있었습니다. 장대를 높이 들고 호두 한 알 한 알을 떨어뜨린 뒤 호두열매를 까보기도 했답니다. 벌레가 많아 싫다던 아이들도 어느새 호두 떨어뜨리기에 심취해서 장대를 놓지 않았답니다. 숙소로 돌아와 전통 음식 만들기를 했습니다. 산해진미 탐험대인 만큼 전통 음식 만들기 프로그램은 매일 진행되었는데요. 아이들이 직접 만들 첫 전통음식은 궁중떡볶이였습니다. 맛있게 만든 궁중떡볶이는 당일 저녁 반찬으로 나왔답니다.

저녁을 먹고 지리산 둘레길을 걸어가며 반딧불이를 만나고 오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반딧불이는 빛에 민감해서 조명 없이 깜깜한 어둠 속에서 한 줄로 밤길산책을 다녀왔습니다. 오로지 달빛에 의지해 다녀온 산책길에서 만난 반딧불이는 더욱 신기하고 아름다웠습니다. 산책을 마치고는 옹기종기 앉아 마을에 사시는 할머니들의 노동요를 들었습니다. 아이들에게는 생소한 노래이지만, 할머니들이 불러 주신 노래에 귀 기울여 듣는 아이들의 모습이 인상 깊었습니다.

OLYMPUS DIGITAL CAMERAOLYMPUS DIGITAL CAMERA OLYMPUS DIGITAL CAMERA OLYMPUS DIGITAL CAMERA OLYMPUS DIGITAL CAMERA

둘째 날 아침을 먹고 길을 나섰습니다! 농사체험을 하기 위해서인데요! 세조로 나누어 땅콩, 도라지, 고구마를 캔 뒤 마을 할아버지와 함께 나무 여행을 했습니다! 석류나무, 돌베나무, 감나무, 호두나무, 대추나무, 배나무 등 길을 걸으며 보이는 나무이야기를 해주셨습니다. 할아버지께서 직접 올라가 석류를 따주시기도 했답니다. 농약을 전혀 치지 않은 유기농 친환경 먹거리입니다. 나무열매를 보고 와서는 그림그리기를 했습니다.

날씨가 어둑어둑해지더니 비가 왔습니다. 원래 야외에서 진행되기로 했지만 식당에 모여앉아 허수아비를 만들었습니다. 허수아비는 농사가 잘 되도록 새를 쫓는 역할을 하죠! 직접 가져온 헌옷으로 옷도 입혀주고, 눈코입 얼굴도 그리며 함께 협동하여 허수아비를 만들어갑니다. 허수아비를 다 만들고 전통 음식 만들기 2탄으로 메밀묵 만들기 체험을 했습니다. 손으로 조물조물 메밀을 짜서 묵을 만듭니다. 할머니가 맛보라고 미리 만들어놓은 메밀묵이 맛있었는지 엄청난 양을 다 비웠습니다.

저녁밥을 맛있게 먹고 옹기종기 둘러 앉아 밤하늘 별자리 강의를 들었습니다! 재치 있는 입담으로 아이들의 이목을 끌어 재밌게 강의 해주셨습니다. 농사체험하며 직접 수확한 고구마를 냠냠 착한냠냠 먹으며 가지는 장기자랑 타임! 무려 1시간 동안 노래도 부르고 춤도 추며 즐거운 시간을 가졌습니다.

%ed%81%ac%ea%b8%b0%eb%b3%80%ed%99%98_img_7082 %ed%81%ac%ea%b8%b0%eb%b3%80%ed%99%98_img_7191 %ed%81%ac%ea%b8%b0%eb%b3%80%ed%99%98_img_7304
OLYMPUS DIGITAL CAMERA OLYMPUS DIGITAL CAMERA %ed%81%ac%ea%b8%b0%eb%b3%80%ed%99%98_img_7449OLYMPUS DIGITAL CAMERA

다음날 아침, 전통 음식 만들기 3탄, 작은 손으로 오밀조밀 송편을 만들었습니다. 잘 만든 송편은 쪄서 아이들 집에 가는 길에 간식으로 먹었습니다. 설문조사를 마지막으로 지리산창원산촌생태마을에서의 2박3일의 일정을 마무리 하였습니다.

/ 작성 시민참여팀 이우리

 

착한냠냠_팔도 친환경 산해진미 탐험대 문의 :
서울환경연합 후원사업팀 강사현 팀장 (02-735-7088 / shkang@kfem.or.kr)

One thought on “[팔도 친환경 산해진미 탐험대] 9월, 지리산으로 떠나다

  1. 2박3일의 일정이 상세히 기록되어지고, 사진과함께 첨부된걸보고 아이들의 표정에 즐거움이 뭍어나고 할머님 할아버지님의 따뜻함과 정이 느껴져서 너무 좋네요.
    수고하셨습니다. 감사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